전화기를 만든사람은 그레이엄 벨이 아니다?!

강효원 기자 5레벨

2021.09.23 16:50

안녕하세요. 강효원 기자입니다

 

사진 출처 : 안토니오 메우치 (1808.4.13~1889.10.18)  출처:나무위키

 

위 사진은 안토니오 메우치 입니다. 최초로 전화기를 만든 사람입니다. 전화기를 만든 사람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아니냐구요?

잘못 알고 계신분들을 위해 천천히 비밀을 풀어나가 볼게요.

 

Phone, Old, Red, Clock, Nostalgia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안토니오 메우치가 전화기를 만들게 된 사연은 또 따로 있었습니다.

안토니오 메우치는 양초를 만드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메우치의 부인이 큰 병에 걸려 병원에 입원하게 됬습니다. 그는 부인 옆에서 간호를 하며 자주 이야기 하고 싶었지만, 공장 일이 너무 바빠 갈 수 없었습니다. 메우치는 아픈 부인과 대화 하고 싶은 마음에 1854년, 결국 최초의 전화기를 완성했습니다.

 

 

사진 출처:agbfoundation

 

( 메우치가 자신이 만든 발명품을 사용하고 있는 장면 )

 

이렇게 해서 메우치가 전화를 발명했다고 할 수 있었지만, 조금 안타까운 사연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렇게 전화기를 만들고 그의 부인과 전화하는 모습을 본 사람들은 몹시 놀랐고, 다른 사람이 이 기술을 함부로 쓰지 못하게 특허를 신청한다면 그가 큰 돈을 벌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얘기했습니다.

 

그러나 특허신청을 하려면 250달러라는 큰 돈이 필요했고 메우치에게는 그렇게 큰 돈이 없었기 때문에 매년 10 달러를 내고 임시 특허 신청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장은 문을 닫게 됬습니다.

 

 그때 그레이엄 벨이 나타났습니다. 

 

벨은 메우치의 전화기와 아주 유사한 것을 자신이 발명했다며 특허 신청을 했습니다. 메우치는 법원으로 가서 벨은 자신의 발명품을 뺏은 도둑이라고 말하고, 판사도 그 말을 믿었습니다. 이렇게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지만 안타깝게도 판결이 나기 며칠 전 메우치는 심장 마비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고, 지금 사람들은 그레이엄 벨이 전화기를 발명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사연이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은 벨이 전화기를 만들었다고 믿고 있지만, 만약 다르게 생각하고 계셨다면 바로 생각을 바꾸셔야 합니다!

 

이상 강효원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 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9.24

발명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런 사례가 종종 있는 것 같아요. 과학의 법칙을 발견한 사람들 이야기 중에서도요. ... 발명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런 사례가 종종 있는 것 같아요. 과학의 법칙을 발견한 사람들 이야기 중에서도요. 실제로 발명을 한 사람과 먼저 특허로 등록을 한 사람이 다를 때 좀 억울한 일이 생길 수 있지요. 전화기 발명에서 메우치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을텐데 메우치의 공을 알 수 있었던 글이네요. ^^ 기사 잘 봤어요.

댓글쓰기
댓글 14
loading